Home Full Site
C# 8 : C# 8 널 병합 할당자 (Null Coalescing Assignment)

C# 8.0에서 NULL 병합 할당 연산자 ??= 이 도입되었는데, ??= 연산자 앞의 변수가 NULL 일 경우 뒤에 오는 피연산자의 값을 가져와 앞의 변수에 할당하게 된다.

C# 에서 흔히 아래 예제와 같이 NULL을 먼저 체크하고 NULL이면 어떤 값을 할당하는 코드를 많이 작성해 왔다.

예제

if (list == null)
{
   list = new List<int>();
}


C# 8.0에서 도입된 널 병합 할당자 (Null Coalescing Assignment Operator)는 위와 같은 코드를 더욱 간결하게 ??= 연산자를 써서 표현할 수 있게 한 것이다. 아래 예제는 입력 파라미터들의 값이 NULL 인 경우 널 병합 할당자를 사용하여 객체를 초기화하거나 디폴트 값을 할당하는 것을 예시한 것이다.

예제

static List<int> AddData(List<int> list, int? a, int? b)
{
    // 널 병합 연산자
    list ??= new List<int>();
    list.Add(a ??= 1);
    list.Add(b ??= 2);

    return list;
}


널 병합 vs 널 병합 할당

널 병합 연산자(??)는 앞의 값이 NULL일 경우 뒤의 값을 리턴하는 기능이고, 널 병합 할당 연산자(??=)는 앞의 값이 NULL일 경우 뒤의 값을 앞의 피연산자 변수에 할당하는 기능이다.

아래 예제는 두 연산자의 차이를 표현한 것으로 첫번째 널 병합 연산자를 사용한 경우 a의 값은 변하지 않고, 변수 b에 값 1이 할당된다. 이어 두번째 널 병합 할당 연산자를 사용한 경우 변수a에 100이 할당된다.


예제

int? a = null;

// (1) 널 병합 연산자
int b = a ?? 1;  

// 위 문장 실행후: a = null, b = 1


// (2) 널 병합 할당 연산자
a ??= 100;        

// 위 문장 실행후: a = 100



© csharpstudy.com