Home Full Site
C# 7 에서 편리해진 out 파라미터

이전 C# 버전에서는 메서드 호출시 out 파라미터를 사용할 때 미리 out 파리미터의 타입을 앞에 선언해야 했다. 이는 함수를 호출하는 문장 밖에 변수를 선언함으로서 변수가 사용되는 범위(Scope)를 명시적으로 지정하는 이유도 있었다. 큰 문제는 아니지만 사실 개발자로서 좀 불편했던 것은 사실인데, C# 7 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였다.

C# 7 에서는 out 파라미터의 타입을 미리 지정할 필요 없이 메서드 호출시 out 과 함께 지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. 또한, 이렇게 메서드 호출시 지정된 out 파라미터는 자신을 둘러싼 블럭 (enclosing block)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. 아래는 C# 7에서 out 파라미터 x, y의 타입을 함께 지정하는 방식을 예시한 것으로, 이 x, y 파라미터는 메서드 호출 다음 문장에서 계속 사용할 수 있다.


예제

void Test()
{
    // 이전 방식
    //int x, y;   // 미리 선언해야
    //GetXY(out x, out y);

    // C# 7 간편해진 out 파라미터
    GetXY(out int x, out int y);

    // 여기서 x, y 를 사용할 수 있다.
    Console.WriteLine($"{x},{y}");
}



기타 out 파라미터 표현들

out 파라미터의 타입을 명시적으로 지정하지 않고, var 키워드를 사용해서 지정할 수도 있다. 즉, "out int x" 대신 "out var x" 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. 이때 컴파일러는 호출되는 메서드의 파라미터 정의를 보고 파라미터 타입을 유추하게 된다.

또한, 만약 어떤 out 파라미터가 필요 없는 경우 "out _" 와 같이 밑줄을 그어 메서드 호출시 해당 파라미터를 생략할 수 있다.


예제

// out var 를 사용한 표현
GetXY(out var x, out var y);

// 필요없는 out 파라미터에 _ 사용
GetXY(out var x, out _);



© csharpstudy.com