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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# 11: 리스트 패턴 (List Pattern)

C#의 최신 버전에는 여러 가지의 새로운 패턴들이 도입 되었는데, C# 11에는 배열(Array) 혹은 리스트(List)에 대해 요소들의 시퀀스가 같은 지를 체크하는 리스트 패턴(List Pattern)이 도입되었다.

간단한 예로 아래는 배열 arr 의 요소가 순서대로 1, 2, 3 인지를 체크하는 리스트 패턴의 예이다. 만약 리스트 패턴에서 체크되는 요소들의 전체 갯수가 다르거나 요소값이 순차적으로 같지 않다면 False가 리턴된다.


예제

// [예제A] C# 11 간단한 리스트 패턴

int[] arr = { 1, 2, 3 };

// 리스트 패턴
bool match = arr is [1, 2, 3];
Console.WriteLine(match);  // True

// 순서가 틀리기 때문에 False
bool b = arr is [2, 1, 3];
Console.WriteLine(b);   // False

// 요소 갯수가 4개이므로 False
bool c = arr is [1, 2, 3, 4];
Console.WriteLine(c);   // False



C# 11: 다양한 리스트 패턴

리스트 패턴은 각 요소값이 같은 지를 비교할 뿐만 아니라, 각 요소의 범위를 비교하거나 어떤 값이든 상관없는 와일드 카드(_) 혹은 슬라이스 패턴 부호(..) 등을 사용할 수도 있다.

예를 들어, 아래 [예제B]에서 2번째 요소는 1 또는 2이면 되고, 3번째 요소는 3 이하이면 되기 때문에, 모든 패턴 조건을 만족하므로 True가 리턴된다.

[예제C]의 경우는, 해당 요소가 어떤 값이든 상관 없는 Discard (_ 부호를 사용) 패턴을 사용한 것으로, 2번째와 3번째 요소는 어떤 값이 와도 되므로 True가 리턴된다. Discard Pattern의 부호인 '_' 에는 (레퍼런스 타입인 경우) null이 와도 된다.

그리고 아래 [예제D]의 경우, Slice Pattern에서 사용하는 .. 부호를 사용하였는데, 이는 0개 이상의 요소가 있을 수 있음을 표시한다. 즉, [1, 2, 3, 4, ..] 패턴의 ..은 0개 요소를 포함하므로 True가 되고, [1, .., 4] 패턴은 중간에 임의의 갯수의 요소가 올 수 있으므로 True가 된다.


예제

// [예제B] 범위를 체크하는 리스트 패턴
int[] arr = { 1, 2, 3 };

bool match = arr is [1, 1 or 2, <=3];
Console.WriteLine(match);  // True


// [예제C] Discard pattern을 사용한 경우
int[] arr = { 1, 2, 3 };

bool match = arr is [1, _, _];
Console.WriteLine(match);  // True


// [예제D] Discard pattern을 사용한 경우
int[] a = { 1, 2, 3, 4 };

// 마지막 ..은 0개 요소를 포함하므로 True
bool match1 = a is [1, 2, 3, 4, ..];

// 중간의 ..은 여러 개를 포함하므로 True
match2 = a is [1, .., 4];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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