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# 9 구조체(struct)의 제약점
C# 9의 구조체(struct)에서는 (1) 파라미터가 없는 생성자를 정의할 수 없었고 (CS0568) (2) 필드나 속성에 초기값을 직접 지정할 수 없었다 (CS0573).
아래 예제는 C# 9 에서 파라미터가 없는 디폴트 생성자를 정의하고, 속성에 초기값을 할당하여 에러가 발생하는 예를 표현한 것이다.
아래 예제는 C# 9 에서 파라미터가 없는 디폴트 생성자를 정의하고, 속성에 초기값을 할당하여 에러가 발생하는 예를 표현한 것이다.
예제
// C# 9의 구조체
public struct Student
{
// (1) CS0568: Structs cannot contain explicit parameterless constructors
public Student() { }
public Student(int id, decimal score)
{
this.Id = id;
this.Score = score;
}
public int Id { get; set; }
// (2) CS0573: 'Student': cannot have instance property or field initializers in structs
public decimal Score { get; set; } = 0;
}
public struct Student
{
// (1) CS0568: Structs cannot contain explicit parameterless constructors
public Student() { }
public Student(int id, decimal score)
{
this.Id = id;
this.Score = score;
}
public int Id { get; set; }
// (2) CS0573: 'Student': cannot have instance property or field initializers in structs
public decimal Score { get; set; } = 0;
}
C# 10 구조체(struct)의 제약점
C# 10의 구조체에서는 구조체의 생성자를 정의한다면 모든 필드나 속성에 대해 초기값을 할당해야 한다. 만약 일부 필드나 속성에 대해서만 값을 할당하면 컴파일 에러 CS0843가 발생한다.
예제
// C# 10의 구조체
public struct Student
{
public Student(int id, decimal score)
{
this.Id = id;
this.Score = score;
}
public int Id { get; set; }
public decimal Score { get; set; }
// CS0843: Auto-implemented property 'Student.Score' must be fully assigned
// before control is returned to the caller.
// Consider updating to language version '11.0' to auto-default the property.
public Student(int id)
{
Id = id;
}
}
public struct Student
{
public Student(int id, decimal score)
{
this.Id = id;
this.Score = score;
}
public int Id { get; set; }
public decimal Score { get; set; }
// CS0843: Auto-implemented property 'Student.Score' must be fully assigned
// before control is returned to the caller.
// Consider updating to language version '11.0' to auto-default the property.
public Student(int id)
{
Id = id;
}
}
C# 11: Auto-default struct
C# 11의 구조체에서는, 만약 모든 필드나 속성에 대해 초기값을 할당하지 않는 생성자가 있을 경우에, C# 컴파일러가 미할당 필드나 속성에 대해 자동으로 디폴트 값을 할당한다. 즉, 컴파일러는 미할당이 있는 생성자에 자동으로 디폴값을 할당하는 코드를 넣어 컴파일 에러를 발생시키지 않는다.
예제
// C# 11 Auto-default struct
var s = new Student(1);
Console.WriteLine(s.Id + ": " + s.Score);
public struct Student
{
public Student(int id, string name, decimal score)
{
this.Id = id;
this.Score = score;
}
public int Id { get; set; } = -1;
public string Name { get; set; } = "";
public decimal Score { get; set; }
public Student() { }
// C# 11 Auto-default - Score 속성에는 자동으로 default값 0 이 할당됨
public Student(int id)
{
Id = id;
}
}
var s = new Student(1);
Console.WriteLine(s.Id + ": " + s.Score);
public struct Student
{
public Student(int id, string name, decimal score)
{
this.Id = id;
this.Score = score;
}
public int Id { get; set; } = -1;
public string Name { get; set; } = "";
public decimal Score { get; set; }
public Student() { }
// C# 11 Auto-default - Score 속성에는 자동으로 default값 0 이 할당됨
public Student(int id)
{
Id = id;
}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