Home Full Site
C# => 람다식 (Lambda Expression)

C# 3.0부터 지원하는 => 연산자는 C#에서 람다식(Lambda Expression)을 표현할 때 사용한다. 람다식은 무명 메서드와 비슷하게 무명 함수(anonymous function)를 표현하는데 사용된다. 람다식은 아래와 같이 입력 파라미터(0개 ~ N개)를 => 연산자 왼쪽에, 실행 문장들을 => 연산자 오른쪽에 둔다.

람다식 문법 : (입력 파라미터) => { 실행문장 블럭 };

예를 들어 하나의 문자열을 받아 들여 메시지 박스를 띄운다면 다음과 같이 간단히 쓸 수 있다.

str => { MessageBox.Show(str); }

입력 파라미터는 하나도 없는 경우부터 여러 개 있는 경우가 있다. 다음 예제는 파라미터가 없는 경우, 한개 있는 경우, 두개 있는 경우를 예시한 것이다. 마지막 예는 입력 파라미터의 타입이 모호한 경우 이를 써줄 수 있음을 예시한 것이다. 일반적으로 입력타입은 컴파일러가 알아서 찾아낸다.

예제

// 입력 파라미터가 없는 경우
() => Write("No");

// 입력 파라미터가 1~2개 있는 경우
(p) => Write(p);
(s, e) => { Write(s); Write(e); }

// 입력 파라미터 타입을 명시하는 경우
(string s, int i) => Write(s, i);


람다식(Lambda Expression)을 이용하면 이전 아티클에 소개한 delegate무명 메서드를 더 간략히 표현할 수 있다.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Click 이벤트는 이벤트 핸들러 메서드인 button1_Click를 추가하고 있는데, 그래서 메서드 button1_Click은 해당 클래스 내 어딘가에 정의되어 있어야 한다.

this.button1.Click += new System.EventHandler(button1_Click);

private void button1_Click(object sender, EventArgs e)
{
  ((Button)sender).BackColor = Color.Red;
}

위의 new System.EventHandler(button1_Click)은 간단히 button1_Click 메서드명만 사용하여 아래와 같이 줄일 수 있다.

this.button1.Click += button1_Click;

이를 좀더 간단하려면 아래와 같이 무명 메서드(Anonymous Method)를 써서 표현할 수 있다.

this.button1.Click += delegate(object sender, EventArgs e)
{
  ((Button)sender).BackColor = Color.Red;
};

그리고 람다식을 사용하면 이를 더 간단히 다음과 같이 바꿀 수 있다. 람다식의 오른쪽 실행 블럭이 한 문장일 때는 { } 괄호를 생략할 수 있다. 아래 식은 무명 메서드를 쉽게 람다식으로 변경한 간단한 예이다.

예제

// 간단한 이벤트핸들러를 람다식으로 표현한 경우

this.button1.Click += (sender, e) => ((Button)sender).BackColor = Color.Red;


람다식(Lambda Expression)은 .NET Framework의 여러 곳에서 사용되지만, 특히 LINQ (Language Integrated Query) 에서 많이 사용된다. LINQ는 별도의 주제이지만 간단한 예를 들면, 아래는 람다식이 LINQ의 Where 쿼리 안에서 사용된 예이다.

예제

// LINQ Where() 메서드 안에서 사용된 람다식

var projs = db.Projects.Where(p => p.Name == strName);



© csharpstudy.com